도의회, 산업위기지역 맞춤형 지원책 마련 강조
상태바
도의회, 산업위기지역 맞춤형 지원책 마련 강조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7.19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위, TP 등 첫 현장업무점검 및 기업인 간담회 가져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가 19일 11대 의회에 들어 첫 현장 업무 점검에 나섰다.

이날 전북테크노파크, 생물산업진흥원 및 신용보증재단 등을 차례로 방문해 첫 업무보고를 받은 농산경 위원들은 현지 시설들을 점검하고 주요 현안사업의 추진상황을 직접 챙겼다.

먼저 전주 팔복동에 소재한 테크노파크에서 나기학 의원은 경영난에 처한 조선업 협력업체의 기술애로 발굴 상담 실적이 미흡함을 지적하며 “조선밀집지역 현장지원반 운영이 탁상행정에 그치지 말고 찾아가는 민원창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업 및 지엠 후속 대책과 관련해서도 김정수 의원은 “짧은 기간 무리한 추진으로 중구난방식 사업추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제기하면서 기업별 맞춤형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오평근 의원은 “TP의 중점 추진계획인 전략기업 투자유치 목표가 4건에 그칠 정도로 매우 낮게 설정됐다”고 꼬집으며 “우량기업 투자유치가 무엇보다 절실한 시점에서 쉬운 목표치로 면피하기보다 TP의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치기업 발굴에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만기 의원은 “총사업비가 114억원에 달하는 국가혁신클러스터 사업이 계획수립에만 치중돼있고 사업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면서 구체적인 사업프로그램을 주문했다.


최영심 의원은 “신규사업인 스타기업 육성이 기존 사업들과 차별성이 없다”면서 중복지원 방지책을 요구했고, 김철수 의원은 입주기업 현황파악이 미진한 점을 꼬집으며 입주기업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촉구했다.

황영석 의원은 “기업에 직접 지원되는 예산이 막대한 상황에서 테크노파크와 관련 기업과의 유착관계를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각별히 조언하기도 했다.

강용구 위원장은 “TP가 예산이나 인력으로만 보면 매년 성장세를 보이며 산업혁신의 허브로 거듭났다고 자평할 수 있지만, 실제 경제난에 빠진 전북상황을 보면 현실과 동떨어진 성장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면서 “조직 몸집 부풀리기가 아닌 전북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성장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 생물산업진흥원으로 장소를 옮긴 농산경 위원들은 연구개발특구 내 연구소기업 설립의 확산과 성과를 주문했으며, 전북신용보증재단에선 보증사고 급증에 따른 위기에 처한 재단의 쇄신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