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초·중·고생 참여한 연구논문' 전수조사
상태바
교육부, '초·중·고생 참여한 연구논문' 전수조사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8.07.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성년 '교수자녀' 외에도 친인척·동료자녀 끼워넣기 등 부정사례 검증

교육부가 대학교수 자녀 뿐 아니라 초·중·고교생 저자가 포함된 모든 논문을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주 전국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등 402개 학교에 공문을 보내 2007년 2월부터 2017년 12월 사이 발표한 연구물 가운데 초·중·고교생 저자가 포함된 연구물 실태를 조사해 9월20일까지 그 결과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교육부는 이 기간 발표된 논문을 두 차례 조사했으며 49개 대학이 심사한 138개 논문에서 교수 86명이 자신의 미성년 자녀를 공저자로 등록한 사실을 파악했다.

대부분 교수는 1∼2건의 논문에 자녀 이름을 올렸지만 논문 5건에 자녀 3명을 공저자로 등록한 경우도 있었다.

미성년자도 논문을 쓸 수는 있지만 자녀를 교수 부모의 논문에 공저자로 등록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종합(학종) 전형 등 입시용 경력 쌓기를 위한 '꼼수'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다.

교육부는 이후 '연구윤리확보를 위한 지침'을 바꿔 미성년자가 논문 저자인 경우 미성년자임을 알 수 있게 학년이나 연령을 표시하도록 했다.

하지만 교수가 자신의 자녀 외에도 조카 등 친인척이나 동료 교수의 자녀를 공저자로 등록한 경우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교육계 지적에 따라 이번에 조사를 확대한 것으로 풀이된다.

교육부는 기존에 적발된 사례는 해당 대학이 연구부정을 검증하도록 하고, 논문이 대학 입시에 활용된 경우 입학 취소 등의 조치도 취하도록 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