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시설 인권사각지대 없애야
상태바
장애인시설 인권사각지대 없애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8.07.3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들어 장애인시설과 장애인협회 관계자의 폭행사건이 물의를 빚고 있다. 장애인시설은 사회적 약자로 구분되고 있다. 따라서 밖에서 바라보는 시각은 관대하다. 하지만 실상을 접해보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한다. 이번 전북지역 지체장애인협회의 내분을 보면서 그들이 먹고사는 문제가 더욱더 치열하고 분쟁이 심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해고상황에 놓인 여직원이 내부 형편을 고발하는 등 차마 입에 담기 힘들 정도이다. 장애인시설을 운영하고 관여하는 직원들과 관계자들은 철저한 사전교육과 정기적인 인권교육을 받아야 한다. 가장 인권이 유린되기 쉬운 곳도 장애인시설이다. 또한 관계자들의 급료 또한 정부 및 지자체에서 일부 보조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부정한 업무태도가 사라지게 되고 이에 대한 철저한 책임도 감수해야 한다.
사실 장애인들을 보살피고 돌봐주는 일은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는 정도를 넘는다. 자기 몸도 가눌 수 없을 정도의 장애를 지닌 사람은 피해의식이 있어 자칫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복지사 역시 같은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의무교육으로 정신교육으로 재무장해야 한다. ‘전기파리채’로 장애인을 폭행해 사회복지사가 법정 구속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러한 유사사례가 어제 오늘이 아니다. 각 지자체의 관리 감독에는 문제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기관 보조금을 지불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정말 시민들의 혈세로 조성된 보조금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감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성해야 한다. 인터넷발달로 각 장애인시설의 상호 연계장치 및 공개 장치를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아울러 시설의 관리 및 보호를 받는 장애인들의 지나친 욕심이 화를 부른다. 자신들도 관계자의 운영방침에 절대 순응해야 한다. 많은 장애인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질서있는 자율방침을 근거로 운영되어야 하고 보호자 역시 지나친 관심은 편견임을 알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