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농업 거점 조성 탄력
상태바
첨단농업 거점 조성 탄력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08.0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농식품부 공모 선정1600억원 규모 투자
전북도가 선도사업으로 준비해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농식품부 공모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 국정과제로 선정돼, 스마트팜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술혁신의 기능이 집약화된 첨단농업의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간 전북 농업은 시장개방에 따른 수익성은 악화되고, 농가 고령화는 심화됨과 동시에 청년인력의 유입은 미흡해 노동력 부족, 생산성 둔화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번 선정을 위해 도는 ‘청년이 찾아오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대한 사업계획을 문재인 정부에 제안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농생명 R&D 역량을 보유한 전북지역의 대통령 지역공약 1호에 반영하는 등 타 지역보다 발빠르게 사전 준비를 진행해 왔다.
지난 4월 농식품부에서 사업의 공모계획을 발표한 이후 송하진 지사는 전라북도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 최적지임을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민선 7기 공약으로 내걸며 사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추진했다.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3대 핵심(필수)기능으로 청년보육센터(실습농장), 스마트팜 실증단지,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등을 최대한 집적화하고, 농업과 전후방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대상지와 운영모델 개발에 대한 예비계획서를 요구했다.
이에 도는 3대 핵심 기능을 최대 집적화할 수 있는 김제시 백구면 영상리·월봉리 일원에 전북대학교, 김제시가 협력해 1,600억원 규모의 투자내역을 담은 예비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전북 농식품인력개발원에서 청년창업보육 시설운영 및 교육을 추진하고, 전북 농식품인력개발원 앞에 연접한 전북대 소유부지에는 전북대에서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조성·운영하게 된다. 또한 3㎞ 인근 김제시 소유부지에 청년보육 수료자가 입주할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할 예정이다.
실제로 전북 실증단지는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 개발’을 위한 온실 시공, 지능형 농기계 등의 HW업체, 각종 센서 및 ICT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SW업체의 니즈(needs)를 반영해 실증 단지 설비·장비내역를 계획했다.
참여기업 25개사 중 ‘농생명 S/W 융복합 클러스터’ 참여한 기업 12개사가 포함돼 있어 조기 성과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되고 있다.
아울러 중동, 중앙아시아 등 전략 지역에 온실시공-설비구축-운영까지 포괄하는 스마트팜 플랜트를 수출할 수 있는 연구사업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송 지사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선정은 전라북도, 전북대학교, 김제시, 농업인단체 및 도내 농생명 기관·업체 등 지역사회 전체의 협력과 지지로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