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에 타들어 가는 농심을 잡아라!
상태바
가뭄에 타들어 가는 농심을 잡아라!
  • 백윤기 기자
  • 승인 2018.08.0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 경작지 물 대고 양수기 무상대여 분주

계속되는 폭염 속에서 무주군은 원활한 농업용수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도로정비 살수 차량을 이용해 가뭄이 심한 경작지에 물을 대고 있으며 각 읍면에서는 양수기를 무상으로 대여해 호응을 얻고 있다.
또 한해 대책사업의 일환으로 군비 19억여 원을 투입해 13곳의 관정시설에 물탱크와 송 · 배수관로를 설치하고 있으며 농업용수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농업인들이 격일로 급수시설을 이용하거나 농지별 농업용수 사용시간을 제한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건설교통과 농촌개발 김광영 담당은 “일부 밭 기반정비 정비사업 지구에서는 농업인들이 폭염에 따른 농업용수 부족상황을 예견하고 상호 이용시간을 조정해 극심해진 가뭄 상황을 무리 없이 극복해 나가고 있다”며 “군에서는 원활한 영농활동을 위해 제때 충분한 농업용수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기존에 조성된 밭 기반 정비시설이나 한해 대책사업 시설들이 제대로 유지 · 관리, 사용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무주군 무풍면 현내리 당골지구는 무주군이 2011년 5억 4,700여 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18ha 규모에 관정을 개발하고 물탱크와 송 ·배수관로, 수도전을 설치했던 곳으로, 지역 농업인들이 직접 수리계를 조성하고 자체 유지관리 규칙을 만들어 사용하는 등 밭 기반 시설 유지관리에 솔선하며 가뭄도 거뜬히 이겨나가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