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 상징 동서내륙벨트 시급
상태바
균형발전 상징 동서내륙벨트 시급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08.0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연구원, 추진방향·세부계획 제시… 전북-경상도 기능적 연계 동서화합 계기 전망
국토균형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전북과 경상도를 연계하는 ‘동서내륙경제벨트’ 추진을 위한 방향이 제시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최근 발간한 ‘국토 균형발전 상징, 동서내륙경제벨트부터 시작해야’의 이슈브리핑(통권 176호)을 통해 국가발전의 축을 전환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연계해 동서화합 및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동서내륙경제벨트가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국토발전 축은 제1차 국토종합개발계획(1972~1981)에서 제시된 경부축 중심의 개발, 제2차 계획(1982~1991)의 수도권 집중 억제, 제3차 계획(1992~2000)의 지역거점 개발을 거쳐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에서는 개방형 국토축 외에 중부내륙축, 남부내륙축 등이 제시돼 왔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권시기에 수립된 제4차 국토종합 수정계획에서는 균형발전 정책이 쇠퇴하고 동서를 연계하는 내륙축이 제외됐다.
최근들어 지방분권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상생발전을 통한 균형발전전략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대두됨에 따라 국토 발전 축으로 동서내륙축의 재설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이성재 연구위원 등은 동서내륙경제벨트의 기본방향으로 환동해·환황해 경제벨트의 거점화, 주력산업 연계·협력에 의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토내륙 연계 및 물류체계 효율화를 주문했다.
또한, 세부계획으로 홀로그램 콘텐츠 산업, 항노화(헬스케어) 산업, 해상풍력산업 등의 산업벨트, 가야역사문화와 동학농민혁명을 기반으로 한 문화관광벨트,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백두대간 생태밸리, 스마트 물류기지, 철도 및 고속도로 등 광역 SOC 인프라 확충 추진시 동서를 기능적으로 연계해 국토 내륙의 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의 계기를 전망했다.
현재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제5차 국토종합계획이 수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광역자치단체들은 한반도 허리벨트, 남부경제권, 강호축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번 전북연구원이 제시한 동서내륙경제벨트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연계를 통해 전북발전의 성장 축을 외적으로 확대하고, 동서 상생발전과 국토 내륙의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국토발전 축으로 자리 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