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관리 평가제 실시로 건설현장 안전.품질‘UP'
상태바
공사관리 평가제 실시로 건설현장 안전.품질‘UP'
  • 문공주 기자
  • 승인 2018.09.0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국토청, 자체발주 도로.하천 현장 중 36곳 대상 평가
익산국토청이 자체 발주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공사관리 평가제’를 도입해 건설현장의 안전성과 품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지난 7일 익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김철흥)에 따르면 공사현장 관계자의 책임의식을 높이고, 안전 관리와 품질 향상에 대한 현장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공사관리 평가제’를 실시한다.
이번에 도입하는 ‘공사관리 평가제’는 익산국토청에서 발주한 현장에 대해 시공·품질·안전관리 등 공사와 직접 관련된 사항과 예산절감, 계약관리 등 공사 추진을 위한 지원사항 등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평가대상은 현재 익산국토청에서 발주해 진행중인 65건의 공사(도로, 하천) 중 공정률이 낮거나 준공을 앞둔 29개 현장을 제외한 36개의 현장이다. 
9월부터 11월까지 평가를 실시해 12월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평가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위원은 청 직원 2명과 외부전문가 3명으로 구성한다. 
평가내용은 현장평가와 서면평가로 나눠지는데, 현장평가는 시공, 품질, 안전, 환경관리 등 5개 분야 33개 세부 평가항목이고, 서면평가는 산업재해, 임금체불, 예산절감 등 7개 분야 7개 세부 평가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평가결과 우수현장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최우수 현장은 연말에 표창을 수여하고,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다른 현장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전파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