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 위한 공감토론회
상태바
도의회,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 위한 공감토론회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09.1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주거복지센터 공동주관 서울, 대구, 전주시 관계자 및 전문가 한자리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정호윤 위원장(전주1)은 11일 (사)전북주거복지센터와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을 위한 공감토론회를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최병우 대구주거복지센터장이 지자체 지원을 받고 있는 대구시 사례를 발표하고, 전주시 주거복지과 김영찬 주무관이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시범사업을 제안했다.

첫 발제를 맡은 대구광역시 최병우 센터장은 “지역에는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상위 계층이 많지만 지자체나 LH 등 행정시스템 내에서 그들을 찾아내고 개선방법을 알려주는 일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 주거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일은 주거복지센터만이 할 수 있다. 이것이 지난 10년간 주거복지센터를 운영하면서 얻은 결론이다”라며, 주거복지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지자체의 예산지원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전주시 김영찬 주무관은 당장 시군 단위 주거복지센터 도입이 어렵다면, 도내 시군 2~3곳만이라도 시범사업을 추진해 주거복지센터 운영의 필요성과 제반사항을 점검하고 보완해서 차후 전 시군으로 확대 운영을 제안했다.
이 외에도 토론회 참석자들은 전북지역 주거복지센터 도입 필요성을 공감하며 이를 위해 ▲ 도, 시군에 주거복지 전담조직 설치 및 주거기본조례 제개정 추진  ▲ 부족한 주거복지인력 양성을 통한 주거복지분야 지역 일자리 창출 기회 제공 ▲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도시주택사업에 주거복지사업 필수 삽입·추진 ▲ 센터 운영 예산, 전담인력, 계약방식 등에 대한 현실성 있는 계획 및 제도 수립 ▲ 정부 시범사업 적극 참여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전북대학교 주거환경학과 최병숙 교수는 “주거문제는 단순히 주택의 문제가 아닌 개인 삶의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인 만큼 전북지역주민들이 주거문제로 삶이 무너지는 일을 겪지 않도록 주거복지센터가 하루빨리 도입돼야 한다.”며 센터 도입의 시급성을 주장했다.
이에 전북도 홍순철 팀장은 “앞으로 전담조직 신설과 예산 확보, 시범사업 동참 등 전라북도 주거복지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윤배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