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전후 공직기강 특별점검
상태바
추석명절 전후 공직기강 특별점검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09.2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7일부터 10월 5일까지 5개반 23명 감사인력 투입

전북도는 10월 5일까지 추석명절 공직기강 특별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명절분위기에 편승한 공직비리 감찰에 들어간다.
또한 전북을 찾는 귀성객들의 안전과 편익을 위해 철도?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시설과 편익시설 관리실태 등을 중점 점검하고 도민들이 안전하고 차분하게 추석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감찰반은 5개 권역으로 나눠 5개반 23명으로 편성, 해당 권역의 시?군, 직속기관 및 사업소, 출연기관 등의 소속직원들을 대상으로 노출과 비노출을 병행해 복무감찰은 물론 각종 재난대비 예방실태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공직감찰 기간 중 추석명절을 빙자한 금품?향응수수 등 공무원 청렴의무 및 청탁금지법 위반행위, 사적용무로 근무지 무단이탈 등 근무태만 행위, 도민불편을 초래하는 민원 지연처리 행위, 재난?재해 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태세 유지실태 등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점검과 병행한다.
추석명절 귀성객 특별교통 안전대책, 서민 물가안정관리 대책, 비상진료 대책, 여객터미널·역사(驛舍) 등 공공시설 청결상태 및 각종 편익시설 관리실태 등 추석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 추진 여부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명절 들뜬 분위기에 음주운전 사례가 적지 않다고 보고 혈중알콜 농도가 0.05% 미만인 경우의 사고발생 시 징계 등 엄벌할 계획이다.
전북도 박해산 감사관은 “추석명절 공직기강 점검은 명절을 맞아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직무태만 등으로 도민불편을 초래하는 일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목적이 있다”면서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적발된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문책함으로써 도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상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