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하세요
상태바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하세요
  • 황수현
  • 승인 2018.10.0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경찰서 용진파출소 황수현
지난달 28일부터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에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됐다.
안전벨트는 자동차를 운전할 때 충격으로부터 사람의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몸을 좌석에 고정시키는 띠이다. 글자 그대로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매는 것과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좌석 안전벨트의 효과는 여러 가지 실험이나 실제 사고에서도 입증되고 있고, 승차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사상 정도를 충분히 경감할 수 있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특히, 충돌 사고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머리와 가슴 부위의 중상을 가볍게 한다.
좌석 안전벨트의 착용 효과는 충돌시 승차자의 피해 감소이외에 사고 예방 효과까지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즉, 운전 자세를 항상 바르게 유지시켜 주고 운전 피로를 경감시켜 주며, 안전 운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전 운전 의식을 향상시켜 준다. 이렇게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좌석 안전벨트에 대해 많은 운전자들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느슨하게 매거나 형식적으로 착용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다. 최근 발생하는 교통사고에서도 안전벨트를 착용한 경우 생명에 지장 없는 가벼운 사고로 생명을 건질 수 있었다는 보도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바른 안전벨트의 착용이야말로 몇 배의 큰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안전장치임을 꼭 알아야 할 것이다. 안전벨트의 힘이 이런데도 착용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생명을 소중하게 여길 줄 모르는 사람들이다.습관적이고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은 생명을 지키는 소중한 안전장치임을 꼭 명심하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