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카드 뒷면은 깨끗한가요?
상태바
당신의 카드 뒷면은 깨끗한가요?
  • 황지은
  • 승인 2018.10.1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황지은 순경
요즘 어떻게 보면 오만원짜리 지폐보다 더 귀한 것이 십원짜리 오십원짜리 동전인 것 같다. 이렇게 동전을 귀하게 만든 장본인은 바로 각종 “카드”가 아닌가 싶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는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을 함께하는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 바로 내가 자주 쓰는 카드 한 장을 꺼내 뒷면을 살펴보길 바란다. 만약 내 서명이 되어 있다면 괜찮지만, 서명란에 서명을 하지 않고 비워두었다면 지금 바로 서명을 해두기를 바란다.
왜 서명을 해야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카드를 잃어버렸을 경우 카드 뒷면의 서명 유무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카드를 잃어버렸는데 그새 누군가 나의 카드를 사용했다면?
분실 신고가 접수된 신용카드는 60일 이내까지 발생한 부정 사용액에 대해 보상 청구를 할 수 있지만, 이 과정에서 카드 뒷면 서명란이 비워져 있다면 피해 금액의 50%, 또는 아예 보상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카드 소유자와 사용자가 동일하다는 근거가 없기 때문에 본인에게도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인정되기 때문이다.
또한 카드 뒷면 서명은 실제 결제할 때 사용하는 서명과 동일해야 한다. 이는 카드사에서 도용되거나 부정 사용되었다고 판단되는 카드에 대하여 과거 결제 내역과 서명을 대조하여 보상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카드 뒷면 서명은 부정사용을 막는 장치 중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불문하고 카드를 발급받았다면 그 즉시 카드 뒷면에 서명을 해두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카드 뒷면에 서명을 마쳤다면 이 카드의 앞뒷면을 촬영해 사진으로 남겨두면 또 다른 증빙자료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참고하자.
10초도 걸리지 않는 이러한 절차를 생략하여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지금 바로! 카드를 꺼내서 서명을 해두는 것은 어떨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