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칭화공업개발연구원 수소에너지 펀드 설립
상태바
현대차-칭화공업개발연구원 수소에너지 펀드 설립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8.10.29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韓·中 수소산업 생태계 투자 본격화

현대자동차㈜가 미래 수소 에너지 기반의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중국의 첨단 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파트너사와 함께 수소 전문 펀드를 조성하고, 수소산업 생태계에서의 영향력을 한층 강화한다.

 현대자동차는 중국의 칭화대학 베이징칭화공업개발연구원(Beijing-Tsinghua Industrial R&D Institute : 이하 칭화연구원)과 공동으로 '수소에너지 펀드(Hydrogen Energy Fund)'를 설립해 수소산업 밸류체인 내 혁신 스타트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칭화연구원, 일드캐피탈은 그 동안 축적해온 수소전기차의 기술력과 수소산업에 대한 풍부한 전문성 등을 적극 활용, 미래 성장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 대상을 결정할 방침이다.

주요 투자 대상은 한국과 중국 등의 수소산업 관련 제반 인프라와 수소 부문 핵심 기술 리더십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이를 위해 최근 베이징에 위치한 칭화대에서 현대차그룹 중국지주사 왕수복 부사장과 칭화대 스종카이(史仲恺) 당부서기, 칭화연구원 진친시엔(金勤献) 부위원장, 주더취엔(朱德权) 교수, ‘중국 전기차 100인회’ 장용웨이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 에너지 전략 협업 MOU'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그룹 왕수복 부사장은 “칭화공업개발연구원과 수소에너지 펀드를 설립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력은 수소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며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동반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 1월 '중국 전기차 100인회'가 베이징에서 주최한 '연간 포럼' 행사에 참가해 수소전기차 양산 경험을 소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기술력이 집약된 넥쏘 수소전기차를 전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완강(萬鋼) 중국 前 과학기술부장(現 중국과학기술협회 주석, 13기 정협 부주석)은 넥쏘 수소전기차를 직접 운행한 뒤 동력성능과 운전성능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