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항만역사관 건립사업‘순항’
상태바
군산시, 항만역사관 건립사업‘순항’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8.10.31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120억 투입해 2022년까지 건립 추진 예정
군산시가 항구도시 랜드마크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내항 일원에 근대문화 중심도시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담아낼‘항만역사관’건립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항만역사관 건립사업에 총 사업비 120억 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역사관 건립을 추진할 예정으로,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사업의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고 부지 위치, 건축 규모 등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고 있는 상황이며 2019년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항만역사관에는 항만?역사체험관, 교육?전시 공간, 전망대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근대문화 중심도시의 대표성을 담아내는 랜드마크 기능과 함께 야간 볼거리 등 체류형 시설을 갖춰 수변도시 특성에 맞는 핵심적인 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항만역사관이 건립되면, 1899년 국내 6번째로 개항한 항구로서 일제강점기 호남?충청 일부 평야에서 생산되는 쌀 수탈지역이었던 군산시의 역사적 아픔과 군산항의 다양한 변천과정 등이 전시돼 항만의 역사와 무역의 중요성 등을 인식할 수 있는 항만교육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시 관계자는 “항만기능의 약화 등으로 내항은 쇠퇴를 피할 수 없었으나 부잔교 및 호안 등의 문화자원과 의미 있는 항만의 역사를 간직한 지역으로, 항만역사관이 건립되면 군산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