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선점효과 기대
상태바
신재생에너지 선점효과 기대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11.0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지사 "새만금 클러스터 예전부터 추진… 국제공항 8부 능선 올라" 밝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은 결코 갑작스럽게 발표된 것이 아닙니다. 재생에너지 논의는 2년 전부터 있었습니다. 결코 최근에 급작스럽게 나온 사업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송하진 도지사는 1일 도청 접견실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관련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송 지사는 “지난달 30일 신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며 이번 사업을 갑자기 발표했다는 여론이 형성됐다”며 “이 사업은 대통령 취임 이전부터 구상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만금개발청은 지난해 1월부터 의원 등을 만나 논의했고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용역도 이뤄졌다”며 “올해 6월부터는 12차례 걸쳐 관계기관 회의에서 다뤄졌다”고 덧붙였다.
주민 공청회가 생략됐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상 단계였기 때문이다. 주민 공청회는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 협의가 이뤄진 뒤 집행과정에서 단계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며 “주민 공청회는 당연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조원에 달하는 민간 투자 부분에 대해 송 지사는 “현재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도민 출자, 도민 펀드 등 여러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선점이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어차피 온다면 새만금으로 올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산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인증과 평가, 인력양성, 연구개발 등의 집적에 중점을 둘 계획이고 그 부분을 산자부와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송 지사는 새만금 국제공항 예비타당성 면제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금 8부 능선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도의 최대 숙원사업 가운데 하나인 국제공항의 예타문제가 올해 안에 가능하다는 취지로 전북도의 논리가 일부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1일 열린 경제장관회의에서 김동연 부총리가 “예타 면제사업을 연말까지 확정하겠다”며 지자체장과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송 지사는 “예타면제를 경제파급효과가 크다거나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을 준다거나 하는 경우는 사업을 지자체장과 협의해서 결정하겠다는 취지”라며 “그것은 교통이나 물류 뿐 아니라 전략산업까지 포함하는 내용”이라고 해석했다.
새만금 국제공항과 관련 전북도의 보다 구체적인 대응도 내놨다.
송 지사는 “예타 면제 사업의 확실한 통과를 위해 7-8개의 대상 사업을 발굴하고 있다”며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전예타의 시기를 앞당기는 방법을 찾고 관련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수소산업에 대해서도 “자동차 산업, 상용차 쪽은 우리가 93%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그런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기차에 이어서 수소차도 시대에 맞게 전북도가 앞장서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며 추후 산자부장관과 만나서 수소차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