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육성 인프라 구축·시범도시 선정 필요"
상태바
"수소차 육성 인프라 구축·시범도시 선정 필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11.1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호영 의원, 도 전략 맞춤 정부 차원 대책 수립 강조

안호영 국회의원(사진·완주·진안·무주·장수)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상용차 양산 및 전라북도의 수소차 산업 육성 전략에 맞춰 충전소 설치 등 인프라 구축, 수소 시범도시 선정 등 정부차원의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호영 의원은 14일 “현대차가 전주공장의 상용차 생산라인을 수소상용차 생산공장으로 탈바꿈하고, 전북도 또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9,695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1만4,000여대 등을 보급하는 수소상용차 산업육성 계획을 발표했다”며 “이러한 현대차와 도의 계획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수소버스 충전시스템, 정비시설 등 인프라 구축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시범도시 선정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안 의원은 지난달 29일 열린 국토교통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수소버스가 대기환경 개선과 혁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며, 시내 및 고속버스 등을 위주로 수소버스를 보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부 관련부처에서는 시범사업 또는 보조금 지급 등 단편적 처방에 그쳐, 근본적인 수요창출 및 조기 양산체제 구축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안 의원은 지적했다.
안 의원은 특히 오는 2020년까지 노선버스 1,000대의 수소버스 전환을 골자로 한 정부 방침(김현미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답변), 현대차 전주공장의 수소상용차 양산 계획, 전북도의 수소차 육성전략 등은 전북 상용차 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역설했다.
이에 안 의원은 정부 차원의 인프라 구축과 완주로의 수소시범도시 선정·지원 등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차 전주공장이 위치한 완주산업단지 내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한 국가예산(15억원)의 반영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