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저농도 에탄올 토양소독으로 연작장해 예방
상태바
익산시, 저농도 에탄올 토양소독으로 연작장해 예방
  • 이준호 기자
  • 승인 2018.11.1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재배지 연작장해 해결기술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익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신성룡)는 지난 16일 여산면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황원택(54세)씨 농가에서 인근농업인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설재배지 연작장해 해결기술 보급 시범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토양 염류집적에 따른 연작장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저농도 에탄올을 활용한 토양소독방법을 시연했다.
저농도 에탄올 토양소독은 농촌진흥청 원예특작과학원에서 연구개발한 방법으로 에탄올을 물에 0.5~1%(물 1톤에 5~10L)로 희석하여 20~30톤을 10a의 토양에 관주를 하고 약 10일간 하우스를 밀폐하는 방법이다.
에탄올 토양소독은 토양미생물 밀도 및 멜론?토마토의 수량, 위조율이 시판되는 약제소독 효과와 유사하다.
특히 토양소독 처리 시 밀기울 또는 태양열을 이용할 경우 30일이 걸리고 여름철이라는 제한된 시기에 사용해야 하지만 에탄올 소독은 처리기간이 20일로 짧으며 봄에서 가을까지 사용시기가 넓고 밀기울 및 약제소독 대비 작업이 쉽고 비용이 저렴하다.
농촌진흥청 연구결과에 따르면 에탄올 토양소독 시 세균 및 방선균이 무처리대비 87% 감소하였으며, 사상균은 83% 감소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황원택 씨는 “시설재배지 연작장해 해결기술 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토양 연작장해를 예방하여 관행대비 수량이 14% 증가하였고 소득이 12%가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이번 평가회를 통해 저농도 에탄올을 활용한 토양소독 기술을 인근농가에 확대?보급하여 채소 재배 농업인의 생산성 향상 및 소득증대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