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청소업체 독점 특혜의혹 '도돌이표'
상태바
군산 청소업체 독점 특혜의혹 '도돌이표'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8.11.1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복되는 선정방식 개선 요구·혈세 낭비 지적에도 무대책·재계약 진행 논란 자초
군산시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민간대행 및 위탁 동의안이 지난 10월 23일 제213회 군산시의회 임시회의에서 가결 처리 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동안 수없이 지적돼온 특정업체 독점 계약 논란이 또다시 불거졌다.
2019년 2월 생활폐기물 업체 재계약을 앞두고 군산시는 또다시 독점계약을 추진함으로써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수없이 제기된 생활폐기물 처리 독점계약 시정 요구에 찬물을 끼얹으며 새로운 민선 7기 시정에 대한 실망감을 불러일으켰다.
군산시는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업무를 특정업체를 선정해 독점계약을 통해 위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이도 모자라 해당 업체에서 구입한 청소차량(8,000만원 기준)에 대해 총 8,400만원 가량을 지원해 주는 등 상식 밖에 행정으로 시의회의 강한 질타와 지역민들로부터 수없이 개선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 받아왔다.
지난 재계약 시점인 2016년 11월 시의회 임시회의 때에도 다수의 의원들이 독점계약 병폐와 차량 특혜 지원, 이로 인한 시민 혈세 낭비를 지적하며 개선을 요구했었고 당시 시장인 문동신 시장은 “의원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해 면밀히 분석 검토해 개선책을 마련하겠다”라며 개선 약속을 했지만 이후 아무런 개선 없이 퇴임을 했다.
이번 임시회의 때 김중신 의원은 시정질의를 통해 “전주, 군산, 익산시 중 유일하게 군산시만 독점계약을 장기간 해와 특혜 시비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제는 입찰 방식으로 개선해 혈세 낭비를 중지해야 한다”라며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지역민 한 모씨(50·남·수송동)는 “이번 회기때 처리된 생활폐기물 내년 예산은 약 200억원으로 개선은커녕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받았으며, 신임 시장이 이런 불합리한 행정을 어떤 이유로 반복하려 하는지 납득이 안된다”라며 새로운 시장의 개혁 행정 의지에 의혹을 제기했다.
재계약 시점만 되면 연례행사처럼 논란이 되고 있는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처리 업체 선정 문제가 민선7기 강임준 시장 체제에서도 무개선·무대책으로 일관해 새로운 민선시장의 개혁과 혁신의지가 의구심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