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 확인한다
상태바
우리동네 미세먼지 실시간 정보 확인한다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8.11.1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전주시의회·KT,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체결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자신이 거주하는 동네의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전주시와 전주시의회, KT가 손을 맞잡고 도시 전역에 미세먼지 측정소를 확대 설치하고, 첨단 ICT기술을 활용해 체계적인 미세먼지 통합관리에 나섰다.
지난 19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 등 3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물인터넷(IoT)기반 미세먼지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측정망을 전주시 전역에 확대 설치하고, 기상자료와 유동인구 등 빅데이터를 접목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참석 기관들은 실무협의회 등 지속적인 협의과정을 통해 미세먼지 측정망의 단계적 확대 통합환경 플랫폼 구축, 폭염 등 생활환경 전반에 대한 관리시스템 구축 등 환경문제에 대해 ICT 기술을 접목해 체계적으로 대응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시와 KT는 이날 협약에 따라 기상 관측자료와 유동인구 등 각종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주시 지역별 측정망의 고른 분포와 공업지역, 대규모 개발지역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장소를 찾아 총 40여개소에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우선 설치하기로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