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018년 4/4분기 통합방위 회의 개최
상태바
정읍시, 2018년 4/4분기 통합방위 회의 개최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8.11.2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 시민의 생명보호와 안전대책 마련, 충무계획에 반영키로

정읍시 통합방위협의회(의장 유진섭 시장)는 29일 2018년 4/4분기 통합방위회의를 열고, 전시에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6가지 대책을 마련하여 2019년 충무계획에 반영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읍경찰서장, 8098부대4대대장, 정읍소방서장, 농협정읍시지부장, KT정읍지점장, 정읍시재향군인회장, 정읍교도소장, 전북서부보훈지청장, 정읍우체국장 등 통합방위협의회 위원과 읍면동장, 예비군지역대장, 여성민방위대원 등이 참석했다.

통합방위협의회는 △노후 된 전시동원 지정차량을 10년 이내 생산 차량으로 교체 지정하여 차질 없는 전시 물자수송대책 수립(교통과) △전시 방사능 물질 오염 쓰레기처리대책 수립(환경과) △전시 동원 대상 중점관리업체 ㈜하림 도축육가공공장 방호대책 수립(농정과) △전시 집단 사상자 발생 현장에 사상자 분류 판정을 위한 의사, 간호사 파견 대책 수립(보건위생과) △전시 신속한 전력시설복구를 위한 충분한 정읍시 전력시설 복구 용역업체 확보대책 수립(지역경제과) △다양한 현대전 양상에 대응한 2019년 충무계획의 현행화(실과소 공통) 등 6가지 안건을 상정하고 심도 있게 논의했다.
시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민방위 대피소 32개소에 비상용품함을 설치하고 비상조명등, 들것, 응급처치키트, 자가발전 손전등, 정비공구 등 12가지 비상용품을 비치하고 있다. 또한 노래하는 내장산귀갑약수, 정읍사달님약수, 수성근린약수, 용혈약수 등 민방위 비상급수 시설 9개소를 운영하고 23개 읍면동 민방위대에 전자메가폰, 지휘용 앰프, 응급처치세트, 환자용 들것, 휴대용조명등, 교통신호봉 등 6종을 비치하고 있다.
아울러 역사 강좌를 개설해 시민의 안보의식을 강화하고, 심 정지사고로 인한 돌연사를 막기 위해 연간 10,000여명의 시민에게 심폐소생술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진섭 의장은 “남북 평화교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데도 올해 안으로 기대했던 종전선언이 미뤄지게 돼 매우 안타깝다”며, “어떠한 고난과 역경에 처하더라도 이를 극복하고 남과 북이 평화와 통일, 번영의 길로 나가는 것이 시민의 안전보장이자 최고의 국가안보이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