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하세요!
상태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하세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8.12.0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 철저!!

도 보건당국이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수칙을 당부했다.
최근 4년(‘14~’17년)간 전북에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이 8건(180명)으로 그중 12월 1건(10명), 1월 3건(55명), 2월 1건(2명) 등 겨울철에 주로 발생됐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거나, 환자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으로, 노로바이러스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시에도 감염 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먼저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므로 30초 이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해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이 씻고 흐르는 물로 헹궈야 하며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환자의 침, 오염된 손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은 가정용 염소 소독제로 40배 희석(염소농도 1,000ppm) 소독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환자의 구토물은 다량의 바이러스가 존재하므로 위생용 비닐장갑 등을 끼고 오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해 치우고, 염소소독제로 구토물, 바닥 및 그 주위는 반드시 소독해야 한다. 
굴 등 수산물은 되도록 익혀 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강하기 때문에 조리음식은 중심온도 85℃, 1분 이상에서 익혀야 하며, 채소·과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섭취해야 한다.
도 관계자는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음식점 등에서는 조리종사자들의 위생관리에 보다 철저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