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운행 시 대형 화물차 방어운전 요령
상태바
고속도로 운행 시 대형 화물차 방어운전 요령
  • 이서우
  • 승인 2018.12.1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경찰서 경무과 순경 이서우
고속도로 운행을 하다 보면 내가 운전하는 차로의 전·후방 및 옆 차로에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 트레일러 등 대형 화물차량들이 많이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교통사고, 특히 대형 화물차량들과의 교통사고는 내가 법규를 잘 준수한다고 해도 갑작스레 당하는 경우가 많다.
전방화물차량 짐칸에서 떨어진 낙하물로 인한 앞 유리·차체파손 화물차량에서 재생용 타이어가 찢어지면서 후방, 측면차로를 운행 중인 차량들이 그 파편으로 인해 당하는 사고, 운전석 높이가 높은 화물차량이 진로 변경 시 상대적으로 높이가 낮은 소형승용차량들이 보이지 않아 발생하는 측면추돌사고 등 대형 화물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교통사고 형태는 무수히 많다.
이런 대형 화물차량과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방어운전요령을 제대로 습득한다면 교통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형 화물차량과의 방어운전 요령을 한마디로 요역한다면 대형화물차 가까이에서 운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형 화물차량 후방에서 내 차가 진행 중이라면 추월해야 하고 내 차의 후방에서 대형화물차량이 따라오고 있다면 차량 정체 시 추돌의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에 안전한 방어운전이 되지 못한다.
대형차 방어운전 화물차들은 승용차 보다 사각지대가 많기에 항상 양보운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고가 나게 되면 누가 잘못을 했는지 따지는 것보다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큰 인명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