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도시숲 넓혀 전북을 더 푸르게
상태바
청정 도시숲 넓혀 전북을 더 푸르게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02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열섬 완화 250억원 투자 녹색 인프라 확대… 신규사업 바람길숲·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추진
전북도가 미세먼지 저감, 도시열섬 완화을 위해 전년보다 100억원 많은 250억원을 들여 도시숲을 확대 조성한다.
확대사업은 대규모 도시숲 3개소, 녹색쌈지숲 등 18ha, 가로수 34km, 명상숲 27개소, 마을숲 4개소며 신규사업으로 도시 바람길 숲 1개소 및 미세먼지 차단숲 3개소에 총사업비 265억원을 투자한다.
대규모 도시숲 조성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미세먼지 차단숲, 폐선부지 등 2ha 이상 대규모 면적을 보유한 3개 시·군이다.
먼저, 고창군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인 고창읍 석교리 센트럴파크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행정사항 이행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전주시는 팔복동 공장주변에 문화공간과 더불어 미세먼지 차단 도시숲을 조성할 계획으로 금년에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한다.
또, 익산시는 동산동과 춘포면 간 폐선부지를 활용한 도시숲을 지난해부터 2년에 거쳐 조성하고 있다. 올해 나무식재 등을 본격 조성해 마무리 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2020년 7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일몰제 적용에 따라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매입을 계획하고 있는 시·군에 우선적으로 사업비를 배정해 산림공원으로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14개 시·군 유휴지 구석구석에 녹색쌈지숲, 가로수, 명상숲, 전통마을숲 복원 등 도시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올해 신규 도시 바람길 숲 조성사업은 전주시 백제대로, 팔달로, 소풍길 등에 2019년~2021년까지 3년간 총사업비 200억원을 투자해 조성한다.
이 숲의 특징은 도시 내·외곽 산림의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도심으로 유도·확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금년도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차단숲은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에 총사업비 65억원을 투자해 노후 산단 주변 및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에 조성한다.
차단숲은 생활권으로부터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산림 내 공기흐름이 최소화 되도록 미세먼지 발생지역 주변 등에 조성되는 숲으로 올해 실시설계 및 나무식재 등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용만 도 환경녹지국장은 “민선7기 동안 14개 시·군에 1,430억원을 투자해 도시숲을 확대 조성할 계획으로 예산확보 등 적극 추진한 결과 도시바람길 숲과 미세먼지 차단숲이 신규사업으로 선정됐다”며 “도시숲 이용객들에게 제대로 된 휴식과 힐링 공간이 될 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