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에 2021년까지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20호 조성
상태바
장수에 2021년까지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20호 조성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02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텃밭 일구며 옹기종기 모여사는 고령친화형 농촌임대주택 조성

전북도가 올해 신규사업으로 장수읍 두산리에 23억원을 들여 2021년까지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20호를 조성한다.
공공임대주택은 농촌생활의 특성을 반영하여 텃밭을 포한한 단층형 단독주택 형태로 조성하며, 농촌지역 65세 이상 고령자 중 무주택자,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우선 제공된다.

건축규모는 임대 대상자가 65세 이상 주거?문화?의료복지 취약계층임을 고려, 영구임대주택 규모인 40㎡(12평)이하로 계획하고 있으며 다만 귀농?다문화가정을 위한 55㎡이하 주택도 전체 세대수의 30% 범위내에서 허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어르신들을 위한 주택인 만큼 계획단계부터 턱, 단, 층 등이 없는 무장애 주택설계를 추진하며, 움직임 감지센서, 응급벨 등 응급안전서비스를 반영하고, 입주자의 유지관리비 절약을 위해 에너지 절약형 주택건설과, 태양광 마을발전소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복지시설이 필요할 경우 공동생활실, 게스트룸, 공동창고, 공공작업장, 판매장 설치가 가능하다.
도 김창열 농촌활력과장은 “고령친화적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보급으로 농촌의 고령화·과소화에 대응하고, 주거취약 계충에게 주거공간 및 의료·복지시설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점진적으로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올해 농촌개발사업 179지구에 1,736억원을 투입해 농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생활편의 도모·복지증진이 실현될 수 있도록 농촌 생활 SOC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