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구축
상태바
블록체인 기반‘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구축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03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2019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 선정

전북도가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투어리즘 시스템을 전주 한옥마을에 조성한다.
도는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을 구축해 관광객들에게는 위치 기반 맞춤형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가맹점에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화폐 개발을 통한 각종 카드수수료 절감과 홍보·마케팅 서비스 플랫폼을 도입해 전북 관광산업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

도가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반 전라북도 스마트 투어리즘 시스템 구축 사업’은 과기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9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으로 최종 선정돼 1년간 국비 6억 원을 지원받고  민간기업 매칭비 2억 원을 합해 총 8억 원 규모로 추진된다.
이번 공모사업은 1차 서면심사, 2차 발표심사로 진행됐으며 35개 과제 가운데 전북도를 포함한 12개 과제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시범사업 지역인 전주시 한옥마을의 관광객은 연간 1,000만 명에 달하나 실시간 주차가능 위치 등 공공·편의시설 정보 수집, 최신 관광 정보 업데이트 미비 등으로 인해 관광객 편의성 측면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도는 금년도 시범사업을 통해 전주 한옥마을 내에서 통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물인터넷(IoT, 비콘)을 활용한 실시간 관광 정보 제공 서비스와 함께 관광객 애로사항 등 피드백 서비스를 동시 구현할 계획이다.
이로써 기존 파편화된 관광서비스로 인한 시간 및 비용의 낭비 없이 사용자 위치 및 상황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광지 내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를 활용해 관광수입의 도외 유출을 방지함과 동시에 도에서는 여행지에서 생산되는 각종 정보 수집으로 현장 친화적인 관광 정책 수립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할 민간 기업은 공개경쟁을 통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선정한다. 참여 대상 제한은 없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전자계약시스템(http://cont.kisa.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나석훈 경제산업국장은 “이번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유경제’라는 큰 틀 안에서 관광산업 고도화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향후 블록체인 기술과 다양한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