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전라북도 인구정책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도, 전라북도 인구정책 종합대책 추진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0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정책 민관협의체 개최, 종합대책 수립 확정

전북도가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행복한 전북’을 비전으로 5개년 계획 인구정책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8일 도청에서 ‘전라북도 인구정책 민·관 협의체’를 개최하고, 도가 마련한 전라북도 인구 종합대책을 논의 끝에 확정했다.

종합대책은 그간 추진 해온 인구정책을 총망라하고 인구정책 분야별추진계획과 인구증대 방안별 추진계획으로 살펴보고 전라북도형 인구정책 특화 전략 제시와 5년간 재정계획을 수립, 인구정책 관련 정부 건의사항을 담았다.
종합대책으로는 우선 ‘인구현황 및 실태’에서 인구와 관련된 지역여건을 살펴보고, 최근 10년간의 인구 현황과 함께 인구 감소원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인구감소 원인으로 저출산에 따른 인구 자연감소와 취업으로 인한 청년 유출을 주원인으로 분석돼 그 대응전략으로 인구정책 추진과제를 도출해 냈다. 
‘인구정책 대응 및 추진과제’에서는 인구정책 비전 및 목표를 제시하고, 인구정책 추진과제를 분야별 과제와 인구증대 방안별 추진계획으로 분류했으며, 전북형 인구정책 특화전략 구상 및 5년간 추진 과제의 재정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도는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행복한 전북’이라는 인구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2022년까지 ’인구감소율 최소화‘을 목표로 인구정책을 추진한다.
분야별 과제로는 생애주기별로 저출산, 청년?일자리, 중장년?고령화 분야와 특화분야로서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활력 등 6개 분야에 대한 목표와 추진방향, 장단기 추진계획을 세워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반영했다.
인구증대 방안으로 출생아수 늘리기, 인구유출 방지, 인구유입 확대 3가지 방안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담았다.
특히 도는 인구정책 총괄팀을 신설하고 전라북도 인구정책 조례를 1월중 제정하는 등 조직 및 제도를 정비한 후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시행, 모니터링 및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는 등 평가체계도 구축해 인구 종합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 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도는 인구감소는 지역자치단체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한 만큼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부처 구성, 인구감소 위기지역 종합대책 마련 촉구 등 정부건의 사항 11건을 발굴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이번 종합대책 수립은 저출산 극복과 청년?일자리뿐만 아니라 중장년?고령화,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활력까지 인구정책의 각 분야가 협업해 인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을 두고 마련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