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취소 철회해야
상태바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취소 철회해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14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찬욱 의원, 재지정 촉구 결의안 발의..애꿎은 도민들만 응급의료 사각지대 방치돼

최찬욱 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은 14일 제359회 임시회에서 ‘전북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취소 철회 및 재지정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최찬욱 위원장은 결의안을 통해 “전북대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 평가 지표 달성율을 충족시키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그“에 따른 대외이미지 훼손을 반면교사로 삼아 도덕적 해이는 없는지, 시스템에 문제는 없는지 성찰하고 전북을 대표하는 의료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탈바꿈 하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 위원장은 “당장 응급의료공백으로 인한 불편을 감내해야 하는 도민들의 입장에서는 권역응급의료센터 지도감독기관인 보건복지부에도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취소는 ‘응급의료법’의 목적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정이라는 점에서 입법목적에 맞게 즉시 재지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최 위원장은 “재평가 받는 입장에서 서면평가 당시 재지정 평가 목표수준을 타 시?도 권역응급의료센터의 목표수준보다 높일 수밖에 없었다는 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전북에 단 한 곳뿐이라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평가목표치를 조정토록 권고하고 조건부 재지정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법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평가지표에만 집착해 ‘평가를 위한 평가’에 기초한 ‘응급환자의 생명보호 책무를 저버린 무책임한 결정임을 자각하고 200만 전북도민의 응급상황에서 생명보호 책임을 외면한 결정을 즉각 취소하고 재지정 할 것”을 요구했다.
최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차제에 도차원에서 도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의료체계에 허점은 없는지 철저히 파악하고 재발방지대책 수립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