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받으세요!!
상태바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받으세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1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혈증 등 사망률 높은 침습성 폐렴구균감염증 예방

겨울철 노년층 사망률이 높은 패혈증, 뇌수막염 등 침습성폐렴구균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폐렴구균’은 콧물이나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분비물(비말)로 전염되며, 감염증은 통상 11월부터 이듬해 4월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 

폐렴구균이 혈액이나 뇌수막에 침투할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킨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패혈증 등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20~60% 수준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년 접종해야 하는 인플루엔자 접종과 달리 폐렴구균 예방접종(23가 다당질백신)은 65세 이상 연령에서 평생 한 번 접종으로 폐렴구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뇌수막염 같은 심각한 감염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도 보건당국은 현재 만 65세 이상(올해 기준 1954.12.31. 이전 출생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군 보건소에서 연중 폐렴구균 무료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편한 시간대에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해 예방접종을 받으면 된다.
도 보건덩국은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고, 예진 시에는 평소 복용중인 약 및 아픈 증상을 의료인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접종 후 20~30분 정도 보건소에 머물면서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반드시 관찰한 뒤 귀가해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