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임 도의원 “호남권 관할 공공.특별행정기관 전북 몫 찾기”주장
상태바
홍성임 도의원 “호남권 관할 공공.특별행정기관 전북 몫 찾기”주장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1.20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 몫 찾기 결과물 없는 ‘허공에 메아리’ 주장

전남?광주로 편중된 호남권 관할 공공?특별행정기관들이 전북권으로 되돌려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홍성임 의원(민주평화당, 비례)은 18일 제359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전북은 전남?광주와 생활권 및 경제권이 엄연히 다른 독자권역인데도 호남권이라는 이름 아래 공공?특별행정기관이 불평등하게 분포돼있다“며 도가 전북 몫 찾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호남권 공공?특별행정기관 49개 중 45개가 전남?광주권에 있는 반면 전북에는 단 4곳뿐이며 전남?광주권에 위치한 45개 기관 중 전북에 지사 또는 지소가 없는 기관도 20곳 넘는다. 
또한 전남?광주에는 고등법원, 국세청, 노동청, 통계청 등이 위치한 반면 전북에는 국토관리청, 서부산림청, 농림축산업검역본부 등 지역별 공공?특별행정기관의 무게감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홍 의원은 “각 지역의 인구비례로 비교할 경우 최소한 17개 이상의 기관이 전북에 위치해야 마땅하지만 현실은 45대 4라는 불공정한 편중이 계속되고 있다”며 빠른 개선을 촉구했다.
이어 홍 의원은 “국가기관은 그 존재만으로 일자리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원거리 따른 도민들의 불편과 시간적?경제적 비용 또한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문재인 정부가 자치분권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금이 기회”라며 “전북도가 전북권역을 관할하는 별도의 공공?특별행정기관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