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귀성길, 안전운전으로부터
상태바
즐거운 귀성길, 안전운전으로부터
  • 김민지
  • 승인 2019.01.3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김민지
곧 있으면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다. 매년 명절연휴가 시작되면 사람들은 귀성길에 오른다. 귀성길 때 특히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설날 귀성길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안전벨트를 꼭 착용하자. 고속도로 운전으로 발생되는 사고 중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안전띠 미착용 시 앞좌석은 교통사고 치사율이 2.8배, 뒷좌석은 3.7배 증가한다. 반면 안전띠 착용 시 본인 사망 위험이 15~32% 감소하게 된다. 이처럼 안전띠 착용은 생명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
 둘째, 졸음운전을 예방하자. 졸음운전은 운전자가 주변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발 전 미리 휴식을 취하고, 운전 중 졸음이 온다면 휴게소나 졸음쉼터로 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졸음예방에도 좋다. 또한, 수시로 창문을 열어 차량 내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도 도움될 것이다.
 셋째,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차량점검은 필수이다. 차량 출발 전 타이어 공기압, 배터리 등 점검하고,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삼각대와 비상 장비를 트렁크에 비치하여 2차 사고에도 대비하여야 한다.
 즐거운 귀성길은 안전운전으로부터 시작된다. 안전운전을 위해 본인 스스로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들 간의 양보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