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특례시 지정 공감대 '똘똘'
상태바
전주 특례시 지정 공감대 '똘똘'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2.1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 세미나 개최, 김승수 시장 "국가적과제 지방분권·지방소멸위기 해결안" 강조
▲ 13일 전주시 그랜드힐스턴호텔에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 II '지역균형발전과 특례시 추진' 특별세션이 열렸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염태영 수원시장 등 주제발표와 토론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지역 성장거점이자 문화로 특화돼있는 전주시를 반드시 특례시로 지정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시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13일 ‘포용국가를 위한 지역균형발전과 특례시 세미나’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염태영 수원시장, 안영훈 법제처 법제자문관 등 발제자와 김광수·안호영·정운천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 토론자들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낙후지역의 격차해소를 위해 전주 특례시로 지정해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먼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성장 거점도시 육성 필요성’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김승수 전주시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낙후지역의 격차해소 중심의 균형발전정책 추진 필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지방소멸위기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주시 등 광역도시가 없는 지역의 중심도시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에 대해 역설했다.
이어, 염태영 수원시장도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을 위한, 특례시 도입의 필요성’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대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며, 다양성이 공존하고 차이를 인정하는 특례시 실현은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 말했다.
특히, 안영훈 법제처 법제자문관은 발제를 통해 생활인구 증가, 연계도로망, 주차문제, 생활쓰레기 등 행정수요 증가, 연간 1,000만 관광객 방문으로 인한 행정수요 등 전주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화로 특화된 특례시 지정 당위성에 대해 피력했다.
이에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 특례시 지정은 오늘을 살아가는 전주시민과 전북도민, 후손들을 위해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일”이라며 “전주특례시 지정을 반드시 이뤄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인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잡힌 대한민국”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