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조합장 선거 주민갈등 우려된다
상태바
농협조합장 선거 주민갈등 우려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2.1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국가 기둥 순위가 군·관·민이었다. 남북대치 상황을 임을 적극 활용해 국가에서 기관장의 독식을 차지하는 명분이었다. 관치는 민을 죽이고 살리는 막강 권력을 쥐었기에 지방 면서기만 되어도 어깨 힘이 들어가는 시대였다.
지금은 어떠한가. 민·관·군으로 바뀌어 세상이 변했음을 실감케 한다. 모든 공공기관장을 주민과 조합원들이 직접선출하게 됐다. 그만큼 국가는 주민들에게 자율권을 넘겨줬다. 하지만 지금은 아직 과도기라는 지적이 많다. 과거 민주화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3김 씨가 남긴 족적은 지방자치부활이었다. 그들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게 아니지만 정치적 일자리창출에 불과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대한민국의 영토 및 인구를 비교해 기초자치단체까지 확대한 것은 무리였다는 것이다. 그 증거로 경북예천군의 기초의회의 부도덕성을 비롯해 수많은 기초의회와 단체장들이 불명예 퇴진을 겪어오고 있다. 한 마디로 지방자치 운영은 광역수준으로 하는 게 이치에 맞는다는 것이다. 인구저하로 사실상 시 단위 한 개 동에도 못 미치는 군 단위까지 군 의원을 뽑고 광역까지 선출하는 이른바 정치꾼일자리창출에 몰두하는 것은 주민 혈세만 낭비하는 꼴이다.

이번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한 달 여도 채 남지 않는 가운데 임기 4년의 단위조합 조합장선거가 부패하기 시작했다. 조합장선거를 두고 직원들은 업무는 뒷전이고 후보들의 눈치를 보게 되면서 애꿎은 일반조합원들이 피해보고 있는 것이다. 민주적인 직접선거가 많은 것이 장·단점이 있다. 온 나라가 온통 선거로 뒤범벅이다. 매 해년 선거로 인해 직접 지출되는 선거비용이 만만치 않다. 군 단위 농협조합장은 ‘농통령’이라 한다. 농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자리로 농민들의 마음을 갈로 놓게 되면서 민심이 흉흉하다. 여기에 농협이사까지 선출하는 웃지 못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일견보기에는 깨끗하고 투명성을 보장한다지만 누구를 위한 선거인지 따져봐야 한다.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와 농협전북본부에 따르면 3월 13일 치러질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 전북은 92곳의 농·축협(낙농협, 원예농협, 인삼농협, 전북한우협동조합 포함)과 산림조합 13곳, 수협 4곳 등 모두 109개 조합에서 조합장을 선출하게 된다.
문제는 음성적이고 불법, 탈법적인 선거로 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전북선관위도 조합장선거 위법행위에 대한 엄중 대응 의지를 밝혀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