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인재 탈전북 심각하다
상태바
젊은인재 탈전북 심각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2.2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를 실현하면서 단체장들의 중요한 덕목중 하나는 인구정책이다. 특히 유능한 젊은 인재들이 타지생활을 하게 만드는 행위는 심각한 것이다. 같은 조건 비슷한 임금체계라면 굳이 고향을 등지고 갈 필요가 없을 것이다. 우선 교육시설이다. 자녀교육에 있어 공교육으로도 충분할 정도의 교육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또한 일자리 문제이다. 먹고사는 문제는 또 다른 문제이다.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서울 수도권의 임금의 80%정도라면 더 이상 욕심은 없다. 아울러 고용시장의 불안전성을 제거해야 한다. 기업의 건전한 재정과 투명한 회계처리로 노사가 서로 믿고 의지하는 것이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치안문제이다. 범죄 없는 마을이 늘어나고 치안서비스의 고급화에 주저해 선 안 된다. 이번 노조들의 기업임원의 폭행과 그들을 바라보는 경찰들의 무능에 대다수 국민들이 실망하고 경찰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 졌다. “더 이상 경찰이 나를 보호해 주지 못한다”라는 생각이 들면 그 사회는 ‘무법천지’가 될 것이다. 과거로부터 현대사회가 존재하는 3가지 이유는 ‘간호사’, ‘환경미화원’, ‘교사’라는 직업군이 있어 유지되고 지탱하고 있다고 한다. 최소한의 인격형성과 질병으로부터의 자유, 생활환경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4분기 호남지역 경제동향’에 따르면 도내 인구는 183만7천명으로 지난 분기보다 2,608명이 순유출 됐다. 이러한 인구유출에 대한 전북도의 발표가 헛구호에만 그치지 않도록 현실적이고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특히 젊은 인재들의 유출을 방지하고 아울러 인구를 유입시킬 수 있는 정책을 원하고 있다. 최근 들어 군산조선소와 지엠사태를 겪으면서 전북도의 무기력과 무능에 젊은인재들이 고향을 등지고 타향살이를 위해 떠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어느 누구도 책임지는 이 없이 ‘타성’에 젖어 ‘두루뭉술’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가려고 하는 모습에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실망감을 느낀다. 지금부터라도 팔소매를 걷어붙이고 전북의 미래를 위해 머리띠를 질끈 동여매야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