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축물 설계공모 공정성·투명성 높인다!
상태바
공공건축물 설계공모 공정성·투명성 높인다!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2.2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심사 및 평가방식 개선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키로
앞으로 전주시 공공건축물 설계공모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담보될 전망이다. 이는 창의적인 공공건축물이 건축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 또한, 시는 소규모 공공건축물 설계 시 소규모 건축사사무소와 청년·여성 신진건축가의 참여 기회도 늘리기로 했다.
시는 공공건축물 설계 공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역량 있는 신진건축가들이 건축물 설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공공건축물 건축설계공모 운영 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건축설계공모 운영안의 핵심은 심사위원 구성 등 설계공모 심사방식을 개선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우수한 건축설계가 당선돼 실제 건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또, 그간 공개입찰 방식으로 진행해온 설계용역 1억원 미만 신축 공사에 대한 설계공모를 확대하고, 소규모 건축사사무소와 청년·여성 신진건축사 등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설계공모 서류 제출을 간소화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우수한 지역 신진건축가를 발굴하고, 창의적인 전주만의 공공건축 디자인 문화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선된 설계공모 심사방식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심사위원 공개 시기는 설계공모시로 정하고, 입상작은 시청 1층에 공개 전시키로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