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신소득작목 개발과 농산물 규모화로 농가소득 향상 주문
상태바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신소득작목 개발과 농산물 규모화로 농가소득 향상 주문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3.14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브산채시험장 및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 방문, 현황 및 의견 청취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는14일 남원시 운봉읍 허브산채시험장과 남원시 금지면 남원시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찾아 현지 의정활동을 펼쳤다.
의원들은 먼저 지리산권 자생허브 유전자원을 활용한 신소득작목인 허브류 및 산채류 육성 중인 허브산채시험장에 대한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신소득작목 개발 및 보급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강용구 위원장(남원 2)은 “지역에 자생하고 있는 허브·산채류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이 일반인들에게 알려지지 않아, 그냥 산나물로만 취급되고 있는 점이 매우 아쉬우며, 허브·산채류가 지닌 기능성에 대한 연구가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북이 타 지역보다 이 분야에 강점을 갖기 위해서는 자연 채취량보다 농가에서의 재배생산량이 많아져야 한다. 농업인이 재배하기 용이한 품종육성 및 재배 기술 확립에 있어 내실 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을 방문한 위원들은 농산물의 규모화, 유통 창구의 단일화로 인한 참여 농가의 소득 변화 등을 청취하는 등, 통합마케팅 조직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만기 위원(고창 2)은 “농산물 유통을 조공에서 책임져주므로 농가는 생산에 전념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 여겨진다”며 참여농가의 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당부했다.
황영석 위원(김제 1)은 “현재 조공에 참여중인 곳이 지역 내 5개 농협인데, 지역의 농업법인(영농조합, 농업회사 등) 중 조공에 참여의지가 있을 경우, 참여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을 주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