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불청객 로드킬 안전운행이 최선
상태바
도로의 불청객 로드킬 안전운행이 최선
  • 백요셉
  • 승인 2019.03.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흥덕파출소 순경 백요셉
요즘 들어 운전 시 하루가 멀다 하고 도로 위에 야생동물 사체들을 보게 된다. 따뜻한 날씨로 야생동물들의 활동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주행하는 자동차에 야생동물이 치어 죽는 로드킬 사고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로드킬은 야생동물의 피해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시야에 갑자기 나타난 동물을 피하기 위해 무리하게 핸들을 조작하다가 사고가 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경찰과 해당 관리기관에서 시설확충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운전자 각자가 로드킬 사고에 대비하여 과속금지 및 2차사고 방지 등을 위한 수칙을 준수해야한다.
로드킬 사고 방지법으로 ▲동물 발견 즉시 전조등을 끄고 경적 울리기 ▲사고 발생 시 과도한 핸들 조작 금지 ▲야생동물 출몰지역에서 서행하기 ▲사고가 난 동물을 치우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는 행위 금지 등이 있다.
만약 불가피하게 로드킬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2차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을 갓길로 이동하고 경찰이나 해당지역 국토관리사무소 또는 도로공사에 사고 위치와 내용을 알려 사고 위험요소를 해소해야 한다. 또한 운전자가 사체를 보고 당황한 나머지 급차선 변경, 급제동 등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으니 도로에서 동물의 사체를 발견할 경우에 콜센터나 해당 자치단체 등에 연락해 신속하게 치우도록 해야 한다.
도로 위 안전사고는 커다란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처법과 안전운행 습관으로 오늘도 안전 운행하길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