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폭력배, 정말 뿌리 뽑을 수 없나
상태바
조직폭력배, 정말 뿌리 뽑을 수 없나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3.2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력배와 도박, 매춘, 마약은 과거 예수님시대 이전에도 존재했고 지금까지 이어져 온다. 그만큼 뿌리가 깊고 완전박멸이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퀴벌레 퇴치와 같은 것으로 강한 처방을 내려도 그들만의 면역력으로 극복하고 있다. 경찰은 이번 전주 관내 조폭 33명을 검거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도시가 성장하기 위해 선 인재양성요람의 선진교육시설과 질 좋은 의료기관이 존재해야하고 여기에 범죄 없는 마을을 자랑하는 치안서비스가 우선되어야 한다.
하물며 도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헤치는 이른바 좀비 같은 조폭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경찰당국의 무능을 질타할 수밖에 없다. 이번 조폭소탕이 1년이 걸렸다고 한다. 특히 사건이 터지고 나서 공조수사를 통해 검거했다며 나섰지만 ‘언 발에 오줌 누기’이다. 체계적이고 다양성을 가진 수사기법을 통해 시민들이 불안케 하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지금의 사법체계는 강력한 처벌이 뒤따르지 않아 처벌법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다. 아울러 수감자들을 위해 선량한 시민들이 세금을 납부하면서 그들의 복지수감을 도와줄 생각은 없다. 인권이란 타인의 인권을 존중할 때 자신의 인권을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어찌됐건 수감자들은 타인의 인권을 짓누르고 업신여기며 인권을 침해한 사람들이다. 이를 풀이하면 나의 인권을 주장할 권리를 박탈당한 것이다. 그런 수감자를 우리가 모시고 살아야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

실형을 선고받고 출소하기까지 사회생활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최소한 건설기능의 자격을 취득하든지 학업을 연장하는 수업을 받든지 사회에서 자신의 밥벌이를 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어야 출소를 시켜야 재범을 막을 수 있다. 밖에 나와 취직도 안 되고 주거가 불분명할 때 또 다시 타인의 인권과 생명을 침해하는 것으로 우리의 소중한 혈세를 또 다시 소진시키는 소비자로 전락하는 것이다.
이번 검-경 공조수사의 결과를 내놓기 전 사전에 폭력사태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사건이 터진 후 ‘사후 약방문’이라는 꼬리표를 달지 않도록 사정당국은 각성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