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농기계임대사업 국비 16억 5천만원 확보
상태바
김제시 농기계임대사업 국비 16억 5천만원 확보
  • 신은승 기자
  • 승인 2019.04.0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2019년도 농기계임대사업 대상자에 선정됨에 따라 총 16억5천만원의 국가 예산을 확보하였다. 세부적인 확보 예산은 농기계임대사업소 분소 2개소 신축(6억/개소당) 12억, 주산지 일관 기계화 사업 4개소(1억/개소당) 추진 4억, 여성 친화형 농기계 구입비용 5천만 원이다.
국가 예산확보로 비싼 농기계 구입비용 절감 및 농가의 편의 제공을 위한 농기계임대사업소 분소 2개소를 신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간 김제시는 농기계임대사업을 위한 임대사업소가 본소 단 한 곳뿐이어서 임대를 위해 원거리에서 방문하는 농가가 겪었을 불편함, 사고위험 등을 경감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농식품부 중점 사업인 밭작물 기계화율 증진을 위한 주산지 일관 기계화 사업을 도내에서 가장 많은 4개소를 확보하여 농협, 작목반에 농기계를 장기임대하는 방식으로 농기계를 적기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농기계 사용 시 안전사고를 절감하고자 여성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여성 친화형 농기계를 임대하여 부족한 일손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농기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김병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에 확보한 국비는 2017년부터 예산확보를 위한 농식품부 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건의와 도청 관계자와 협의를 통해 얻어낸 소중한 기회로 김제시 농민들이 농기계를 손쉽게 임대하여 적기에 사용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국비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하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