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 호 진실’ 역사 앞에 부끄럼 없어야
상태바
‘세월 호 진실’ 역사 앞에 부끄럼 없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4.1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전 진도해역 앞에서 국민의 생명이 촛불처럼 꺼져갔다. 지금까지 대통령을 비롯해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 없이 5년을 맞았다. 심지어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두고 숨바꼭질하고 있다. 온갖 소문이 난무하면서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당시 권력자 중 처벌을 받은 이는 한 사람정도이고 모든 사안을 부정하고 떠넘기기에 급급하고 있다. 대통령은 ‘세월 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세월 호 참사를 언급하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다짐해 왔다.

정치권도 한 목소리를 내고 ‘진실을 밝혀야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여기에 딴나라 입장을 가진 다른 정당이 있어 또 한 번 국민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 정치권이 집행능력은 없지만 철저한 감시를 통해 비판하고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것에 노력과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세월 호를 두고 국민적의구심은 여전히 희석되지 않고 있다. 확실한 ‘팩트’를 두고 진상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정권 및 정부의 능력부족을 지적하는 여론이 높다.
참사 이후 무능한 정권책임자들은 아직도 자신들의 책임을 통감하지 못하고 변명과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 속 시원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의혹이 증폭되는 것 같아 답답하다.
국민들은 말한다. 대형사고 즉 해양사고 시 꼭 대통령의 재가가 있어야 수색하고 구조할 수 있는 것인지. 당시의 안전당국의 책임은 없는 것인지 묻고 있다.
사고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는 훈련도 했을 것이다. 300명이 넘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정권 지키기에 급급했다면 역사가 용납지 않을 것이다.
책임 있는 자, 정권의 권력자, 안전관리와 통제 자들은 역사 앞에 사죄하고 용서를 빌어야 한다. 권력을 누렸고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잘잘못을 떠나 당당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자신이 저지르고 잘못된 행동이었다면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게 당연한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