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철의 시작. 농기계 법규위반 꼭 지켜주세요
상태바
농사철의 시작. 농기계 법규위반 꼭 지켜주세요
  • 시현진
  • 승인 2019.05.0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서 교통관리계 시현진
농촌의 들녘에는 새싹이 파릇하게 돋아나 봄의 한가운데 와 있고, 본격적인 농사철이 시작되는 곡우에 맞춰 한해 농사 준비를 위해 일손이 바빠져 들판과 도로에는 경운기, 트랙터 등 농기계와 이륜, 사륜오토바이 운행이 늘어나고 있지만, 농촌에는 대부분의 운전자가 고령층으로 인지능력과 반사 신경 저하로 순발력이 떨어지고 음주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여 사망사고 등 인명피해가 많아 각별한 주의와 예방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앙철인 5월에는 교통사고 건수가 급격하게 증가, 연령별 사망자는 50세 이상이 전체90%넘게 나타나고 그중에서도 70세 이상이 절반을 차지하는 등 고령자 일수록 사망자도 많았다. 농기계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고령인 경우가 많아 운전 미숙으로 인한 전도·추락 등 단독사고유형이 높고, 구체적인 사고유형으로는 전도·전복·도로이탈·공작물충돌 등이 있다.
특히, 농기계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일반차량에 비해 7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별다른 안전장치 없는 농기계의 특성상 운전자와 함께 동승자도 사망할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찰에서는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로당 등을 방문해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교육, 야광 반사판 등을 부착해 주고 있으나 경찰의 노력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일몰 후에는 농기계 운행을 자제하고, 평소 농기계 후미에 반사판 등을 설치해야하며, 농기계에 대한 사용법 숙지와 농기계에 대한점검과 정비, 음주 후 농기계 사용을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교통사고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영농철, 농기계 운행 안전수칙 및 교통법규 준수를 통한 교통사고가 없는 봄날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