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암분수정원, 구도심 상징 랜드마크 될 터
상태바
금암분수정원, 구도심 상징 랜드마크 될 터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05.2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총 9억원 투입 금암광장 팔달로 상가 인근에 조성할 계획
금암광장 교차로에 옛 분수대를 복원하고 빗물을 이용한 아름다운 정원도 만들어 진다. 시는 오는 9월부터 내년 5월까지 총 9억원을 투입해 금암광장교차로 일원에 천만그루 정원도시의 상징정원이 될 금암분수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는 전주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도시,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기 위한 김승수 전주시장의 민선7기 첫 결재사업이다.
앞서 추진된 금암광장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사업 이후 불필요해진 팔달로와 기린대로 중앙 교통섬을 팔달로 상가 쪽으로 조정해 주요간선도로인 기린대로를 순방향 직선화하기로 했다. 또, 팔달로를 연결 교차로로 개선해 교통소통 및 보행편의를 제공키로 했다.
팔달로 상가 쪽으로 옮겨지는 교통섬에는 옛 금암분수대를 복원하고, 빗물이용 금암분수 정원을 만들어 전주한옥마을 구도심의 상징관문으로 만들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11월부터 복잡했던 교통구조의 금암교차로를 5갈래에서 4갈래로 개선하고, 기린대로와 가리내로 간 서로 좌회전이 가능하도록 교통체계를 개선해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교통신호주기가 25초 정도 짧아져 금암교차로 뿐만 아니라 진북광장 교차로 등 주변 교차로에서 교통혼잡이 일부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