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 우리 모두 금연이 필요
상태바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 우리 모두 금연이 필요
  • 공풍용
  • 승인 2019.05.30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여청계 공풍용
세계보건기구(WHO)가 금연 캠페인을 위해 제정한 기념일이다. WHO는 1988년부터 매년 5월 31일을 세계 금연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 흡연과 건강문제를 생각하는 날로, 흡연이 개인과 공공의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세계적인 관심을 촉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WHO는 담배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세계적 협력을 강조하며, 매년 세계 금연의 날에 공통된 주제를 정해 협력 국가와 함께 캠페인을 전개한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흡연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담배는 각종 암, 여러 질병을 발병하게 하는 만병의 시초이고 니코틴아란 성분이 중독성이 있어서, 끊기 힘들다. 자제력이 부족한 청소년은 더더욱 끊기가 힘들 것이다. 
청소년의 시기에는 성장을 할 때에 담배를 피우면 성장이 더딜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이 흡연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이다. 단순한 호기심으로 시작한 경우도 있고 또래 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담배를 피우기도 한다. 그리고 학업이나 친구문제 등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흡연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른스러워 보일려고 흡연을 하는 경우도 있다.
부모님이나 어른들의 담배를 피우신다면 청소년들은 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하려면 사회에서도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여가활동 제공 등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에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청소년들의 흡연은 가족들의 흡연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교사들과 가정에서의 부모님의 노력도 중요할 것이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에게 담배를 판매하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하며 이를 관리하는 부서에서는 지속적인 점검활동이 필요하며, 흡연은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간접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