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노선 국방부가 적극 나서라
상태바
항공노선 국방부가 적극 나서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6.1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외곽에 자리 잡고 있었던 전주항공대가 이전하면서 주민과 잦은 충돌이 빚고 있다. 사실 항공대이전은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보상과 운영을 맡고 있다. 이전과정의 주민갈등은 전주시가 나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중재하지만 항공대운영은 국방부의 책임이다.
따라서 국가안보를 내세워 주민민원을 희석시키려는 것은 상식이하 발상이다. 국방부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가동해 헬기의 운항노선을 수정하든지 원래 운항노선으로 회귀하든지 결정을 해야 한다. 툭하면 국가안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야 해결된다. 국가역시 주민이 존재해야만 의미가 있는 건 당연하다. 현재의 항공대가 자리 잡기까지 도도동주민과 인근 주민들의 인내심으로 해결됐다. 헬기의 노선을 바꾸기 위해 선 해당 주민들의 설명회는 당연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는데 이를 무시한 것은 잘못된 행정이다. 급기야 전주시에 불똥이 떨어졌다.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은 전주시를 방문해 항의하고 대책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주민들의 헬기소음으로 피해가 심각하다. 전주시와 국방부의 일방적인 항공노선침범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결론적으로 원론적인 답변이 오갔을 뿐 해결책은 제시되지 못했다. 당시 국방부도 참여했어야 했다. 지자체가 나서 ‘왈가불가’ 할 입장은 아니다. 충분히 주민의견을 받아들여 청취하고 의견을 제시할 뿐이다. 도대체 누구의 일방적인 지시로 항공기의 노선을 변경했는지 밝혀야 한다. 주민을 무시한 행정은 반드시 저항을 받는다는 것을 아직도 모르는 있는듯하다.

이번 주민협의체는 30여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지역 및 인근지역의 단체의 참여는 무책임해 보인다. 성숙된 사회단체의 활동을 바라는 것에 ‘숟가락 얹기’는 동의하기 어렵다.
해당주민들의 요구를 관찰시키기 위해 선 국방부를 방문해 항의하는 게 우선일 것이다. 먼저 국방부의 답을 들어보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국방부의 적극적인 민원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