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뺏는 한농대 분교 절대 안돼
상태바
전북 몫 뺏는 한농대 분교 절대 안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6.1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할법 발의 관련 도·정치권 "전북 발전 차단·혁신도시 근간 흔드는 일" 강력 반발 상정 저지 결의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영주·문경·예천)이 한국농수산대학 멀티캠퍼스 설치를 추진하는 ‘한국농수산대학설치법 개정안’ 발의와 관련해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4일 전북도는 한국농수산대학 분교에 대한 입장을 통해 “이전 5년차인 한국농수산대학교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농생명산업과 전북혁신도시의 경쟁력을 키워가야 할 중차대한 시기에 한농대 분교 설치 주장은 이제 겨우 기반을 갖춘 전북혁신도시의 뿌리를 근본부터 흔드는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한농대 내부 인적자원의 질적 수준향상과 미래 고부가가치산업인 농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우수 인력을 유치, 육성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 구축과 정원 확대에 치중해야 한다”며 한농대 분교 주장을 일축했다.
또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농생명산업과 전북혁신도시의 경쟁력을 키워가야 할 중차대한 시기에 한농대 분교 설치 주장은 이제 겨우 기반을 갖춘 전북혁신도시의 뿌리를 근본부터 흔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전북도는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한농대의 잠재적 입학자원인 농어업인의 자녀수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분교설치 주장은 대학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정예 농어업인 양성’이라는 한농대의 정체성을 위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별 균형있는 농수산인력 양성 요구에 대해서는 입시전형의 변경 등을 통해 보완이 가능하고, 농식품부의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대로 기존 농고.농대를 활용한 미래 농고 및 영농창업 특성화 대학의 도별 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 지역별 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북혁신도시에는 ‘농생명융합도시’를 목표로 농수산대학교,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 등 농생명 관련 공공기관이 이전을 완료했다.
도 관계자는 “혁신도시 추진의 목적은 이전 공공기관의 기능적 특성과 지역전략산업 및 혁신클러스터를 연계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다”며 “오히려 대통령 지역공약 1호인 ‘아시아 스마트농생명밸리’와 핵심 정책인 ‘혁신도시 시즌 2’의 성공을 위해서 그 어느 때보다 이전 기관의 위상강화와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 민주평화당 김종회 의원(김제·부안)도 이날 긴급논평을 통해 “한국농수산대학을 분할하려는 시도는 혁신도시 기반을 송두리째 뒤흔들고 200만 전북 도민들에게는 전면전을 선포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최고의 농업인재를 양성하는 농수산대학을 분할하는 것은 대한민국 농생명 허브를 지향하는 전북혁신도시의 지속발전 가능성과 싹을 잘라 버리겠다는 시도”라며 “농해수위 단계에서 일부 정치인을 제외한 의원들이 연대해 분할법이 상정되지 못하도록 원천 봉쇄하거나 부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의회도 17일 ‘농수산대학 분교 설치 반대’ 의견을 낼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