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긍정적 사고로 슬기롭게 대처하자
상태바
폭염, 긍정적 사고로 슬기롭게 대처하자
  • 전명미
  • 승인 2019.06.2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장 전명미
고구려 흙무지돌방무덤인 환문총 벽화그림 둥근무늬는 태양을 형상화하는 문양으로 고대 태양 숭배사상을 엿볼 수 있다. 고대에는 태양을 신격화하거나 의인화하는 토테미즘 사상은 인간의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서 절대적 존재로 인식되었다. 가뭄이나 열사병으로 삶의 터전을 잃었을 때에도 믿음이 부족하여 태양의 신이 분노한 것으로 생각했다. 절대적 존재에 대해 의구심을 품거나 등지는 일은 상상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시대가 흘러가고 산업혁명 등 혁신의 바람이 불고 태양에 대한 절대적 숭배는 차츰 수그러들어 태양을 숭배의 대상에서 이용의 대상으로 변모하고 있다. 더러 일부에서는 태양의 절대적 믿음으로 종교적 색채를 띄고 있지만 고대시대만큼 삶과 죽음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필요에 의해 태양의 힘을 빌려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태양을 절대적 숭배의 존재에서 다루는 존재로 인식이 변화하는 것은 단순한 의식적인 차원을 벗어나 우리가 충분히 폭염에 대한 예방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예를들면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냉방용품 발전 원동력을 만들어 폭염을 이겨내는 기술 집약적 혁신은 태양과 공존할 수 있다는 증거이다.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으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태양을 피해다닐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태양은 만물의 생장을 도와서 푸른 생명을 유지하고 살균작용으로 인간의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태양이 없는 하늘을 상상해 본적이 있는가? 가로등이 없는 밤길을 걷는 기분과 유사할 것입니다. 이처럼 태양은 신체적?심리적으로 우리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태양을 예찬하고자 글을 시작한 것은 아니다. 강렬한 햇볕이 내리쬐는 폭염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 것이다. 태양을 피하는게 폭염을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태양과 공존하면서 폭염을 슬기롭게 이겨 건강을 지켜야하겠다. 더운 여름의 태양빛을 탓하기보다 싱그러운 생명이 자라나고 있음에 감사한 긍정적 사고전환으로 여름을 즐기는 것이다.
분명 시선만 바꿨을 뿐인데도 뜨거운 여름을 적당히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된다. 어떤 이는 거짓말이라고 하지만 그건 사고전환을 실천하지 않아 느끼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사고전환이 바뀐 후부터는 바라보는 모든 것의 새롭게 보이고 그에 걸맞는 대처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얼음이 녹아 물로 바뀌는 현상으로 시원한 청량감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나비의 날개짓이 태풍을 만드는 것처럼 대류현상을 일으켜 시원한 소나기로 더위를 한 풀 꺽는 보상으로 돌아올지도 모른다. 가장 고통스러울 때 긍정적 사고는 고통을 견디는 현명한 방법이다. 무더운 여름을 탓할것인가? 아니면 여름을 즐기면서 폭염을 대처할 것인가? 몇 가지 예방수칙만으로도 짜증나던 여름이 코 끝에 풀내음으로 다가올 것이다.
자외선이 강한 시간에 야외활동 대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일로 전환하거나 야외활동이 필요하다면 손목시계 알람을 맞춰 그늘에서 10분 휴식을 실천하는 것이다. 또한 충분한 수분섭취와 실내환기로 폭염을 이겨내는 방법 등 불쾌지수를 높이기보다 폭염을 슬기롭게 이겨낸다면 어느순간 푸른 이삭이 가을빛을 내뿜는 날이 온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