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책과 공약은 시민이 공감해야 한다
상태바
모든 정책과 공약은 시민이 공감해야 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7.0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관선시대에 모든 정책은 군·관·민 순서였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이젠 민·관·군으로 바뀌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표하는 정책이나 공약은 주민이 공감해야하고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교육정책도 마찬가지 아무리 교육감이나 장관이 좋은 정책을 들고 나와도 수혜자나 시민들이 불편해 하고 수정을 요구하면 바꾸면 된다. 제아무리 뭐라 해도 “안 돼”라는 것은 고집이고 아집이며 독재인 것이다. 지금의 일반고는 어떠한가. 학습시간 학생들은 대놓고 잠을 잔다. 교사는 이를 제지할 마음조차 없다. 교사로서 사명감은 전당포에 잡혀먹은지 오래인 듯하다. 아예 일부 교사는 학생이 진로를 쫒아오지 못하면 “넌 학원에서 뭘 배웠길래 그 것도 모르냐”며 핀잔을 준다고 한다. 공교육을 포기한 것이고 따라서 학생과 학부모는 더 좋은 교육을 찾아 수월성교육을 찾게 된다. 일반고 심화반을 운영하고 있는 것은 교육평등에 부합하는 것인가. ‘자사고’ 상산고처럼 영재들이 모인다는 교육이념에 따라 특성화된 교육을 받고 싶어 한다. 지금의 일반고 전체 50%이하 학생을 구제할 만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
미·적분을 풀지 못하는 학생에게 책상머리 앉혀놓고 강제적으로 수업에 동참할 것을 지시하면 능률은 고사하고 효율성면에서 낙제이다.

기술과 기능에 소질이 있는 학생과 체육, 문화예술에 재능을 지닌 학생을 별도로 구분해 그 재능을 키워줘야 한다. 머리 좋고 공부하기 좋아하는 학생은 그 교육관을 키워주는 것이다.
공교육의 정상화에 대한 불만이 많다. 과거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안 는다’고 했지만 지금도 그러한가. 교육정책의 대변화를 촉구한다. 무조건 교육평등을 부르짖으면 고집이고 욕심이며 독재임을 분명히 밝혀둔다. 교육당국은 도민들의 걱정스런 의견을 들어보라. 뭐 내세울 것 없는 지역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자신에 맞는 기술을 습득해 사회진출하고 결혼해서 아들 딸 낳아 재미있으면 그것이 사람 사는 것이다. 영국에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70%가 “자신은 노동자계급층”이라면 행복해 했다는 외신보도를 들은 바 있다. 인간성 교육은 고사하고 그 학생의 장래에 장관이나 교육감이 책임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