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어떻게 이용해야 되나요?
상태바
회전교차로 어떻게 이용해야 되나요?
  • 김민지
  • 승인 2019.07.1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김민지
최근 회전교차로 설치 확대로 교통사고 및 교통체증이 줄어들고 있다. 회전교차로란 무엇인가? 회전교차로란 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차량들이 우회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든 교차로이다. 회전교차로는 평행교차로에 비해 차량 간, 보행자 간의 상충 횟수를 줄여 교통사고를 예방 해준다.
통계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 59% 감소, 사상자수 67% 감소했다. 교통섬을 우회하면서 저속 주행을 하게 되어 정면충돌 등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회전교차로를 어떻게 이용해야 되나? 회전차량은 회전교차로에 진입 시 30km/h미만으로 서행하면서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회전교차로를 나갈 때는 우측 방향 지시등을 켜서 다른 차량들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제일 중요한 것은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량은 이미 회전하고 있는 회전차량에게 양보해야 한다.
회전교차로 이용은 신호대기 없이 차량 흐름에 맞춰 주행하여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저속운행을 유도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교통지체·정체로 인한 공회전 시간 연료 소모를 줄여준다.
무엇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은 운전자들 간에 배려와 양보하는 마음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