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4주년 맡는 본보, 언론은 물과 같아야
상태바
창간 14주년 맡는 본보, 언론은 물과 같아야
  • 허성배
  • 승인 2019.08.01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물은 만물을 생육 성장케 하는 원천적인 신의 선물이다. 만일 이 세상에 물이 없다면 우리는 살아남을 수 없듯이 언론이 없는 사회는 죽은 사회나 다름없다.
본보 창간 14주년을 맞아 전성수(田星水)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방화 시대와 더불어 전북도민의 대변지로서 지역발전의 선도적 역할과 언론창달에도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이어 성영열(成泳烈) 편집국장은 척박한 언론 환경 속에서도 공정하고 책임 있는 진실 보도에 소홀함이 없었는지 뒤돌아보자고 강조했다.
이날 본보 창간 14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를 비롯한 송성환 전라북도 의회의장, 전북 지역구 각당 국회의원, 도내 14개 시장·군수, 시·군 의회 의장, 류희옥 (사)한국문인협회 전북지회장, 전영배 대한노인회 전주시 지회장 등 많은 축하 메일과 격려 기고 글들은 한결 같이 전북발전과 도민 행복 시대를 위해 더욱 정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언론계의 원로인 류희옥 (사)한국문인협회 전북지회장과 전영배 대한노인회 전주시 지회장은 축사를 통해 현재 전북 도내에는 15개 지방 일간 신문사 가운데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유일하게 탁월한 경영으로 무 부채(無 負債)에 직원 급료 체불하나 없이 전사원이 합심하여 사세 확장과 정론직필(正論直筆)로 앞서가는 전북연합신문을 극찬하며 공정한 대변지(정부 없는 세상은 살아도 신문 없는 세상은 살 수 없다)로서의 지역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돌이켜 보면 우리는 불행하게도 나라를 잃어 어려운 암흑시대를 겪었다. 말도 안 되게 글도 빼앗기고 성과 이름까지 빼앗겼던 36년의 슬픈 역사 속에서도 우리 언론 선인들은 피를 흘리며 싸웠다. 또한 우리 정부가 들어선 후에도 언론문화는 파행의 길을 걸어야만 했던 때도 있었다.
마치 가뭄에 기근처럼 물은 맑아야 하듯이 언론은 탁한 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오염된 물은 결코 어떠한 것에도 쓸모가 없다. 그래서 언론은 자정해야만 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모든 분야에서 자정과 자숙·개혁의 바람이 일고 있는데 언론도 동참할 때라고 본다. 이럴수록 물은 알맞은 양이라야만 한다. 너무 부족하면 기근이지만 많으면 홍수로 엄청난 피해를 겪는 일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최근 세계 곳곳에서 큰 피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요즈음 이른바 ‘언론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다. 언론·출판의 자유가 6.29 이후 풀리면서 엄청나게 늘어났다. 지면도 48면까지 찍어내는 신문이 있는데다 신문용지 또한 우리나라 생산량으론 태부족. 지난해 30만톤을 수입했는데 올해는 수입량이 더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언론은 모름지기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물처럼 누구에게나 공평해야 한다. 행여 어느 특정계층 편이 되어서는 안 되며 어둡고 그늘진 곳과 소외계층을 찾아 밝게 해주는 빛이 되어야  하고 썩지 않도록 뿌려주는 소금이 돼야만 한다.
본보 창간 14주년을 맞이하여 항상 내 편에 서주는 존경받는 언론인, 불의를 보고는 그냥 지나치지 않는 용기 있는 언론인으로 거듭나 주기를 기대해보는 소회를 밝혀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