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피해 최소화 총력 대응
상태바
기업피해 최소화 총력 대응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8.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日화이트리스트 제외 관련 기업 대체 소재 수급·금융 지원 등 추진
전북도가 지난 2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따른 도내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도가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뿌리기계·화학·탄소·전자부품·자동차·조선 등 도내 주력산업 관련 기업 1,344개를 대상으로 일본산(産) 핵심소재 사용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전체 기업의 3.5%에 해당하는 47개 사(社)가 일본산 소재·부품을 제품생산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소재를 사용하는 도내 기업의 비중이 크지 않고 기업들도 주요품목별로 3개월에서 최장 12개월까지 소재·부품을 비축하고 있어 단기적 수급에는 어려움이 없는 등 현재까지 수출규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규제가 장기화되고 규제품목이 늘어날 경우 디젤엔진과 기계류 부품, 화학원료, 탄소섬유 및 원료 등 일본산 소재와 원료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전북의 대(對)일본 수입품 중 상위를 차지하는 탈곡기(수입 1위)와 트랙터(2위), 농업·임업용 기계(5위), 디젤엔진(6위), 기계류 부품분(10위) 등과 연관돼 있는 뿌리·기계 산업(22개 업체)에 가장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나 업계에서는 국산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화학 관련업체(11개), 탄소산업(5개), 전자부품산업(3개) 등은 다소 피해가 우려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동차와 조선 분야는 일부 업체에서 일본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 제품으로 대부분 대체가 가능해 영향이 적을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도는 도내 기업의 피해가 현실화되면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지원과 전북경제 체질 강화를 주요 골자로 하는 특별지원 대책을 즉각 추진한다.
먼저, 규제 장기화에 따른 기업의 소재부품 재고 확보 활동과 수입처 다변화를 통한 대체 소재 수급에 총력을 다 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해서 경영안정 및 시설자금을 지원하고, 융자금 상환기간을 유예하는 등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또한 도는 대(對) 일본 수출품에 대한 일본 내 수요 감소에 대비하고 신 시장 진출 강화를 위해 해외통상거점센터를 신남방(인도), 중국(강소성), 신북방(러시아)으로 확대하고 ‘전북형수출바우처’를 개선해 초보·유망·선도기업 등 수출규모별로 맞춤형 지원책을 추진하며 지원 한도도 늘리기로 했다.
이밖에도 전북수출활력 촉진단을 꾸려 내수기업의 수출 마인드 향상을 돕고 수출성공기업과 수출초보기업 간의 멘토링단을 운영해 수출기업을 위한 자문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해 피해가 예상되는 주력산업별로 기업 간담회를 갖는 등 피해상황을 점검해 나갈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