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주권 수호할 것"
상태바
"전북경제 주권 수호할 것"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8.05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지사, 日 조치 철회 촉구 "주력산업 체질 강화 계기로 삼겠다"
▲ 송하진 도지사가 5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확대 등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뉴스1
전북도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도내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방안과 탄소소재산업 등 주력산업의 체질 강화에 도정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송하진 지사는 5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본 정부가 잘못된 과거에 대한 반성과 사과 없이 대한민국의 경제주권을 흔들고 종속화 하려는 일본의 허욕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번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송 지사는 “일본의 조치로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냉철한 분석을 바탕으로 국가 경쟁력을 물론 전북 경제체질 강화의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송 지사는 특히 “이미 상용화 단계에 접어든 전북의 탄소산업과 같은 도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이를 위해 인프라 구축과 생태계 조성, R&D 발굴 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강력히 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이어 “정부 역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년 1조원 이상 집중 지원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정책을 펴고 있다”며 “전북도도 정부 정책과 연계해 국방과 의료기기 분야 등 국산 탄소소재 적용 산업 확대를 위해 국비 지원을 적극 건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탄소산업은 정부가 국정과제에 담는 등 국가사업화 됐을 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 등 탄소선진국과 공동 연구를 진행해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탄소산업 종합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조속한 시일내에 설립돼야 할 당위성이 더욱 커져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 지사는 “미국 순방기간 중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소식을 접한 즉시 현지에서 부지사를 비롯한 관련 간부진에게 긴급 메시지를 통해 유관기관 등과 함께 피해실태 조사와 모니터링, 특별지원대책 마련 등을 지시했다”며 “일본 수출규제 확대와 장기화를 대비해 지난 7월 19일부터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일본수출규제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도, 유관기관, 기업체와 비상대책회의를 이어오고 있고 도내 기업의 피해가 현실화 될 경우 피해기업에 경영안정, 시설자금 지원 등 특별 지원대책을 즉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지사는 뿐만 아니라 “과기부·산업부·중기부 등 3개 부처 10개 사업 2,732억원 추경예산과 2020년도 본예산 연 1조원 이상의 규모와 연계해 탄소융합기술원과 테크노파크 등 도내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 국책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송 지사는 아울러, “대(對) 일본 수출품에 대한 일본 내 수요 감소에 대비하고 신 시장 진출 강화를 위해 해외통상거점센터 확대, 도내 우수상품 해외 박람회개최, 맞춤형 해외 마케팅 지원 강화 등 도내 기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는 도정 방침도 내놓았다.
이밖에도 수출기업의 요구에 부합한 ‘전북형 수출바우처’를 확대하고, 수출 초보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수출활력촉진단과 멘토링단 운영 계획도 소개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