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9.12.12 목 19:30
로그인 회원가입 자유게시판
> 기고
       
‘무단횡단’, 생명단축의 지름길
장수서 교통관리계 시현진
2019년 08월 07일 (수) 18:13:25 시현진 .
   
도로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는, 무단횡단 사고이다. 많은 이들이 달려오는 자동차를 보고 느리다고 인식해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과 조금 일찍, 편하게 길을 건너기 위해 무단횡단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자동차의 속도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빨라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매우 빈번하게 일어난다.
매년 무단횡단 사고로 목숨을 잃는 보행자가 500명 정도가 된다고 한다. 매일 평균적으로 1명에서 2명이 무단횡단으로 목숨을 잃고 있지만 우리사회는 아직도 그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무단횡단을 하는 이유가 횡단보도까지 걷기 불편해 빨리 가겠다는 성급함이 있으며, 주민들은 동네 지리를 잘 알기 때문에 아무런 의식 없이 횡단보도 유무를 떠나 무단횡단을 하는 등 이러한 이유로 교통사망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편이다.
보행자 사망사고는 특성상 결과가 참혹한 경우가 많으며 운전자와 보행자 서로가 상대방에게 안전을 미루는데 주요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 등을 이용, 조심하며 횡단하거나 보도를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에 보행자들은 차량 운전자가 알아서 피해 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운전자이면서 보행자가 될 수 있다. 길을 건널 때는 안전하게 횡단보도로 좌우를 살피며 또한 운전 시에는 앞을 주시하고 보행자 통행이 잦은 구간에서는 서행하는 등 안전수칙을 지켜야한다.
 
ⓒ 전북연합신문(http://www.jbyonha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임실문인협회, 2019년 한 해
익산시, 청소년 문화쉼터 ‘그루터
완주문화재단 ‘2019예술농부’
‘모이자~ 배구인! 송년모임은 코
고창군, 동학농민혁명 발상지 위상
우수 현충시설 알리미 및 보훈홍보
장수경찰서, 진로멘토 특강 실시
54909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803(우아동) 동서빌딩 4F | 대표전화 : (063)232-9340 | 팩스 : (063)232-934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윤배
Copyright 전북연합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byonhap.com